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19. 19世 〉38. <부정공>지연공휘재기유사(知然公諱在璣遺事)
1. 문헌 목록 〉19. 19世 〉40. <부정공>영진배숙부인경주김씨묘갈명(永振配淑夫人慶州金氏墓碣銘)
1. 문헌 목록 > 19. 19世 >  
39.<부정공>재현배유인경주정씨묘비문(在賢配孺人慶州鄭氏墓碑文)
(부정공후)19世재현(在賢)配 유인경주정씨묘비문(孺人慶州鄭氏墓碑文) 孺人鄭氏葬于昇州黃田佳長洞負艮原盖從夫公之同局也孺人以 英宗乙未生甲辰十一月十二日卒享年七十父諱致東祖諱元喆曾祖諱成及笄適于玉川趙氏之門爲忠獻公諱元吉後元國子在賢之妻皇姑延安李氏德潤女孺人穎慧異凡奉舅姑以禮事君子以敬勤儉自持紡績織経紝晷刻不懈室如懸磬而門多賓客小無難色曰門無賓客乃衰替之兆也佳客至則喜色浮面必竭力營辦俾賓主晏然忘貧焉男泓錫女慶州鄭亨斗慶州李鎭奎全州李聲夏南原尹斗錫妻孫淇昌淇忠餘不盡述來孫秉勲將竪碑于阡道其從弟介勲三從弟庚勲請表文于佞噫孺人處困如亨勞其筋骨餓其體膚而克勤克儉能保家業而今其後昆頗有昌熾之望偉矣哉遂書于石陰俾雲仍寓慕不弛于來永云 歲在 癸卯 四月 下浣 玉川 趙敏植 撰 (부정공후)19世재현(在賢)配 유인경주정씨묘비문(孺人慶州鄭氏墓碑文) 유인 정씨를 승주군 황전면 가장동 간좌언덕에 장사한 것은 대개 부공의 동국을 따름이었다. 영조 을미년(一七七五)에 출생하여 갑진년(一八四四) 十一월 十二일에 향년 七十세로 졸하였다. 고의 휘는 치동(致東), 조의 휘는 원철(元喆)이요, 증조의 휘는 성(珹)이었다. 성혼하여 충헌공 휘 원길(元吉)의 후손 원국(元國)의 아들 재현(在賢)의 처가 되었으니 황고(皇姑) 연안 이 씨(延安李氏)는 덕윤(德潤)의 따님이다. 유인이 총명이 과인하여 시부모를 예로써 봉양하고 군자를 공경하며 부지런하고 검박하게 몸을 가지며 길쌈을 게을리 아니하여 경쇠를 달아 놓은 듯 집이 가난하였는데도 문안에 손님이 많은 것을 조금도 어려운 빛을 나타내지 않고 말하기를, 「문안에 손님이 없는 것은 이에 쇠체한 징조이다」 하였다. 아름다운 손님이 오면 기쁜 빛이 얼굴에 가득하여 반드시 힘을 다하여 접대하니 주객이 안연히 가난을 잊었다. 아들은 홍석(泓錫)이요 딸은 경주 정형두(鄭亨斗) 경주 이진규(李鎭奎), 전주 이성하(李聲夏), 남원 윤두서(尹斗錫)의 처며, 손자는 기창(淇昌), 기충(淇忠)이요 나머지는 다 기록 아니 한다. 五대손 병훈(秉勳)이 장차 묘도에 비를 세우고자 그 종제 개훈(介勳)과 삼종제 경훈(庚勲)을 보내 내게 표문을 청하였다. 아! 유인이 곤궁한데 처하여도 형통한 것같이 하고 그 몸으로 수고하며, 그 배를 주리면서도 능히 부지런하고, 능히 검약하여 마침내 가업을 이루고 이제 그 후손이 자못 창성할 희망이 있으니 거룩하다. 마침내 돌에 써 후손으로 하여금 영원히 추모하게 한다. 조민식(趙敏植) 지음
 
1. 문헌 목록 〉19. 19世 〉38. <부정공>지연공휘재기유사(知然公諱在璣遺事)
1. 문헌 목록 〉19. 19世 〉40. <부정공>영진배숙부인경주김씨묘갈명(永振配淑夫人慶州金氏墓碣銘)